Skip to main content

사회적 기업가를 미국의 주류로 인정한다


사회적 기업가를 미국의 주류로 인정한다


2006 2뉴욕 시에서 차로 한 시간 반 거리에 있는 허드슨 밸리의 유서 깊은 휴양지 모혼크 마운틴에 차세대 스타들이 모였다그들은 잘 생기지도 멋지게 차려입지도 않았다리무진도 레드 카펫도 없었다.파파라치들의 플래시도 터지지 않았다그런데도 이 모임을 주최한 케네디 스쿨의 데이비드 거겐 교수는 이들을 미국의 떠오르는 스타라고 불렀다이 모임은 바로 촉망 받는 사회적 기업가들의 연례 잔치였다.

하버드 대학은 단순한 대학이 아니라 지도자를 양성하는 곳이라 자처한다그래서 일단 하버드 대학에 입학하면 학생들의 생각도 근본적으로 바뀐다고 한다단순한 대학생이 아니라 스스로 미래의 지도자로 여기게 된다는 것이다자부심만 갖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지도자로서의 덕목을 가르치고주류 사회와 이어 주는 다양한 네트워크도 제공한다특히 케네디 스쿨로 알려진 공공정책대학원은 정치 지망생뿐 아니라 제3섹터 활동가에게도 필수 코스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이다케네디 스쿨은 제3섹터 연구의 권위를 바탕으로 제4섹터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사회적 기업을 미국 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의 주류로 인정한 것이다.

스탠퍼드 대학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연구와 창업 지원을 경영대학원에서 주도한다면하버드 대학은 경영대학원도 관여하지만 주축은 공공정책대학원이다하버드 대학은 2006년부터 사회적 기업을 정식 교과로 채택했다케네디 스쿨 산하의 하우저 센터는 사회적 기업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고캐서린 B. 레이놀즈 재단은 이를 지원한다.
하우저 센터의 고든 블룸 교수는 하우저 센터는 사회적 기업의 창업을 이론적실무적으로 돕는 일종의 창업 보육 센터라고 말한다요컨대 하우저 센터는 영리 벤처의 창업을 지원하듯 사회적 벤처의 창업을 돕는 곳이다따라서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모두 사업 기획서를 제출해야 한다창업 설계를 하는 것으로 수업을 시작하는 셈이다한 학생은 장애인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겠다는 사업 기획서를또 어떤 학생은 정세가 불안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젊은이들을 위해 상담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겠다는 사업 기획서를 내놓는다이제 각자의 아이디어를 다듬고팀을 짜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운다그러면서 학생들은 사회적 벤처의 창업 과정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하버드 대학은 할 수 있는 모든 인적 자원과 네트워크를 제공한다케네디 스쿨 동문이자 사회적 기업의 대부로 불리는 아쇼카의 빌 드레이튼을 비롯해 쟁쟁한 사회적 기업가들을 강단으로 불러 들이고대학 내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과 교수들을 학제 간 연구 형태로 하우저 센터의 활동에 참여시킨다.
학생들의 사회적 벤처 창업 계획은 구상으로 그치지 않는다학생들은 각자의 창업 기획안을 가지고 경연대회를 벌인다그리고 여기서 뽑힌 창업 기획안은 실제 창업 실험으로 이어진다경연대회가 수여하는 상금이 창업을 위한 종자돈이 되는 것이다.
학생들 또한 예비 사회적 기업가답게 스스로 사회적 혁신을 위한 그들만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고 있다예를 들면 학생들 스스로 사회적 기업가를 초청하거나대기업들로부터 협찬을 받아 사회적 기업가 기획안 경연대회를 벌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거센 교수는 사회적 기업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는 사적인 부뿐만 아니라 사회적 부를 늘리고 창출하는 기업을 세우려는 야심이 있다며, “하버드 대학 경영대학원에서 가장 큰 학생 클럽의 하나가 사회적 기업을 위한 모임이라고 말한다그는 사회적 기업을 미래의 성장 엔진이라고 강조한다하버드 대학 학생들은 이러한 환경 속에서 사회적 기업을 미래 사회의 주류로 받아들이고나아가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한 새로운 혁명의 활동가로 교육 받고 있는 것이다.

출처:보노보 혁명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카메라 촬영 기법2

카메라의 움직임 카메라 워크는 카메라 몸체의 이동과 위치의 이동 그리고 렌즈의 이동으로 구분하는데 몸체의 이동은 수직, 수평 등 고정된 촬영 자세에서 카메라 몸체만을 변화시켜 촬영하는 것을 말하며,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가면서 촬영하거나 혹은그 주위를 돌면서 촬영하는 것은 위치의 이동이라 한다. 또한 카메라의 줌렌즈를 이용하여 광각에서 망원 그리고 망원에서 광각으로 피사체의 상을 이동시키는 것을 렌즈의 이동이라 한다. 따라서 이 세가지의 카메라 워크를 이용하여 각종 촬영 테크닉을 구사하게 되는 것이다. 1. 팬(PAN) 팬은 "파노라믹 뷰잉(Panoramic viewing)"의 약칭으로 풍경을 파노라마 적으로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팬은 카메라 위치는 고정되고 앵글만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촬영하는 기법이다. 그리고 피사체에 대해서 어떤 고정시점으로부터 카메라를 수평으로 회전시키는 카메라 워크를 말한다. 팬도 카메라가 회전하는 방향에 다라 Pan right 와 Pan left 가 있는데 Pan right 는 앵글을 좌에서 우로 촬영하는 기법이고, Pan left는 앵글을 우에서 좌로 촬영하는 기법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좌에서 우로 많이 사용하는데 책을 읽을 때의 시각적 습성에 기준을 두기 때문이다.  Slow Panning: 어떤 피사체로부터 다른 피사체로 천천히 움직이는 방법 Fast Panning: 어떤 피사체로 부터 다른 피사체로 빠르게 움직이는 방법 Pan의 목적 기본적으로 넓은 풍경 등을 연속적으로 보여 주고자 할 때 사용한다. 동물원의 짐승과 감상하는 사람들처럼 피사체간의 관계나 대비를 보이는데 목적이 있다. 인물과 인물과의 관계 묘사를 할 때 사용하는데 둘을 연결하는 인간관계를 표현 할 때 또는 집단 결속을 암시할 때 사용한다. 수평 방향에 여러 개의 피사체가 있고 위치 관계나 배치 관계를 한 컷으로 연속적으로 표현 할 때 사용한다. 광장처럼 넓...

카메라 촬영기법 3

화면구성 1. 화면사이즈에 의한 샷의 종류 효과적인 영상표현이란 무엇을 보여주기 보다는 어떻게 보여주는가에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상표현은 감각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정적인 물체를 촬영하거나 동적인 물체를 촬영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미학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가 화면을 구성할 경우 피사체의 크기, 피사체와 공간의 비율 등 많은 부분에서 고민 을 하게 되는데 화면은 시청자들의 감정적인 만족과 심리적 효과를 이용하여 흐름을 유지 하므로 화면의 기본사이즈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아두어야 한다. 샷(shot) 이란  텔레비전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영화등 모든 영상제작에서 촬영할 때 끊지 않고 한번에 찍는 영상의 기본단위를 샷이라고 한다. 샷은 크게 두가지 형태로 구분되어진다. 가) 풍경이나 정물 촬영시 분류  샷은 일반적으로 롱샷(원경), 미디움샷(중경), 클로즈업샷(근경)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분은 상대적인 구분으로 즉 테마가 아주 작은 곤충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이라면 그 곤 충의 주변의 상황이 롱샷(Long Shot)이 될 것이고 테마가 대형 경기장 같은 것 이라면 헬 기에서 잡은 경기장 주변의 영상이 (롱Long Shot)샷이 될 것이다. 풀샷 F.S:Full Shot (필름 촬영시에는 롱샷으로 불림 L.S:Long Shot) 카메라를 대상으로부터 멀게 하거나,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얻어지는 shot을 말한다. 전체적인 주변의 상황과 주변의 자연속에서 만들어지는 정서감 심리적인 표현에 적합한 사이즈다. 주로 촬영주체와의 관계 위치 등을 설명하는 수단으로 도입부와 종결부에서 많 이 사용한다. 나) 인물을 중심으로 한 화면사이즈  실제로 촬영시 화면을 인물이 차지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인물을 구성하는 올바른 방 법을 알고 촬영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인물을 중심으로 한 샷(Shot) 종류 Big Close Up Shot(B.C.U) ...

영상촬영기법1

촬영의 기본 기본촬영 자세의 여러가지 카메라맨의 기본자세는 촬영의 기초가 되는 아주 중요한 것이므로 처음부터 정확한 자세를 익혀 바른 촬영 습관이 몸에 베일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처음부터 잘못 들인 습관은 차후 수정할 때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잘 고쳐지지도 않으므로 처음부터 올바른 습관을 갖도록 기본부터 잘 다져야한다.     기본 촬영자세      기본적인 촬영 요령  먼저 다리를 어깨 보폭만큼 자연스럽게 벌리고 발은 11자 자세로 선다. 카메라의 몸체 뒷부분을 어깨에 걸치고 오른손으로 핸드 그릴을 가볍게 잡는다. 이때손에 힘이 너무 들어가면 카메라의 스타트 스톱 조작시 흔들리기 쉽다.  오른쪽 팔꿈치는 가슴 안쪽으로 붙이고 안정점을 만든다.  왼쪽 팔은 45도 각도의 자연스런 자세를 유지하되, 손은 카메라의 포커스 링을 가볍게잡고 있어야 한다.  왼쪽 눈을 뜨고 오른쪽 눈은 뷰 파인더의 아이 캡에 접촉시킨다. 눈은 카메라를 안정시키는 중요한 지점이 되므로 습관적으로 뷰 파인더에 눈을 대고 찍는 것이 좋다.  아래 배에 힘을 준다. 몸의 전체를 곧게 세우고 몸의 중심점이 중앙이 되게 한다.  픽스 샷이나 줌인의 경우는 호흡을 일시적으로 정지 시킨다. 그러나 긴 샷의 경우는 숨을 조금씩 들이쉬면서 촬영하는 것이 내쉬면서 촬영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6mm나 8mm등의 소형 카메라인 경우 양 팔꿈치를 가슴에 가볍게 대고,뷰파인더의 높이가 눈높이보다 약간 낮은 자세가 되게 한다.     서서 촬영하는 ...